고대 경제, 예술, 문화, 종교(사진 추가중)
고대 사회의 경제와 문화
삼국과 남북국 시대는 중국의 선진 문물을 수용하며 각국의 실정에 맞게 발전시킨 시기입니다. 불교와 유교가 국가 통치 이념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고, 이를 바탕으로 찬란한 건축, 미술, 학문이 꽃피었습니다. 또한, 각국의 지리적 특성에 기반한 경제 활동은 국가 발전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1. 고대 국가의 경제 생활
1) 삼국의 경제
삼국의 경제 기반은 농업이었습니다. 철제 농기구가 보급되면서 농업 생산력이 증대되었으나, 자연재해에 취약하여 국가 차원의 구휼 정책이 중요했습니다.
- 고구려: 초기에는 주변 국가를 정복하며 얻는 공물과 약탈에 의존하는 약탈 경제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농업이 안정되었고, 진대법(고국천왕)을 시행하여 흉년에 빈민에게 곡식을 빌려주고 추수기에 갚게 하는 구휼 제도를 운영했습니다.
- 백제: 한강 유역의 비옥한 토지를 바탕으로 농업이 발달했으며, 수리 시설도 잘 갖추었습니다. 일찍부터 중국의 남조, 왜와 활발히 교류하며 해상 무역을 주도했습니다.
- 신라: 초기에는 지리적 한계로 발전이 더뎠으나, 6세기 이후 한강 유역을 차지하고 영토를 확장하며 경제력을 키웠습니다. 벽골제(백제 축조설 유력), 수산제 등 저수지를 축조하여 농업 생산력을 높였고, 울산항과 당항성을 통해 중국과 직접 교역했습니다.
2) 남북국 시대의 경제
통일 이후 신라와 발해는 안정된 사회를 바탕으로 경제적 번영을 누렸습니다.
- 통일 신라:
- 토지 제도: 귀족의 녹읍을 폐지하고 관료전을 지급(신문왕)했으며, 이후 성덕왕 대에는 백성에게 정전(丁田)을 지급하여 국가의 토지 지배력을 강화하고 자영농을 육성하고자 했습니다.
- 조세와 수취: 촌락 단위로 조세, 공물, 역을 징수했음을 『신라 촌락 문서(민정문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서원경(청주) 부근 4개 촌락의 인구(성별, 연령별), 토지 종류와 면적, 뽕나무·잣나무·호두나무 수, 소와 말의 수까지 상세히 기록되어 있어, 국가가 백성의 경제 상황을 철저히 파악하고 통제했음을 보여줍니다.
- 대외 무역: 울산항과 당항성이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했습니다. 특히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한 장보고는 해적을 소탕하고 당, 신라, 왜를 잇는 해상 무역을 장악하여 막대한 부를 축적했습니다.
- 발해:
- 산업: 농업이 중심이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벼농사도 이루어졌습니다. 목축업도 발달하여 솔빈부의 말(馬)은 주요 수출품이었습니다. 이외에 모피, 인삼 등도 특산물이었습니다.
- 대외 무역: 수도 상경을 중심으로 당으로 가는 조공도, 신라로 가는 신라도, 일본으로 가는 일본도 등 교통로를 정비하여 활발히 교역했습니다. 당의 산둥반도에는 발해 상인들을 위한 숙소인 발해관이 설치되기도 했습니다.
2. 고대 사회의 사상과 학문
1) 불교의 수용과 발전
불교는 중앙 집권 국가의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며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수용되었습니다. 왕즉불(王卽佛) 사상은 왕의 권위를 부처에 빗대어 신성시하며 왕권 강화에 기여했습니다.
- 수용 시기:
- 고구려: 소수림왕 (372년), 전진으로부터 수용
- 백제: 침류왕 (384년), 동진으로부터 수용, 이후 일본에 전파
- 신라: 눌지왕 때 고구려를 통해 전래되었으나 귀족의 반발이 심했습니다. 법흥왕 대에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공인되었습니다.
- 통일 신라의 불교 사상 발전:
- 원효 (617-686):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一心) 사상과 여러 종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려는 화쟁(和諍) 사상을 주장했습니다. 『대승기신론소』, 『금강삼매경론』 등 많은 저술을 남겼으며, “나무아미타불”만 외우면 누구나 극락에 갈 수 있다고 설파하여 불교 대중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 의상 (625-702): 당에 유학하여 화엄 사상을 공부하고 돌아와 신라 화엄종을 개창했습니다. 모든 존재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연결되어 있다는 화엄 사상을 『화엄일승법계도』라는 그림으로 도식화했습니다. 부석사를 창건하는 등 귀족 중심의 불교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 혜초 (704-787): 인도를 포함한 서역 지방을 순례하고 그 여정을 기록한 『왕오천축국전』을 남겨 8세기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상황을 알려주는 귀중한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2) 유학의 보급
유교는 충과 효를 강조하여 국가 운영에 필요한 윤리를 제공하고, 관료 체제를 정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 고구려: 소수림왕 때 중앙에 태학을 설립하여 귀족 자제에게 유교 경전을 교육했습니다. 지방에는 경당을 두어 평민 자제에게 한학과 무술을 가르쳤습니다.
- 백제: 오경박사 제도를 두어 유교 경전에 능통한 인재를 등용했습니다.
- 신라: 젊은 화랑들이 유교 경전을 공부했음을 임신서기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통일 신라: 신문왕은 관리 양성을 위해 국립대학인 국학을 설립했습니다. 원성왕 대에는 유교 경전 이해 수준에 따라 관리를 채용하는 독서삼품과를 시행했으나, 골품제의 벽에 막혀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 유학자: 외교 문서 작성에 능했던 강수, 이두를 정리하고 설화 「화왕계」를 지어 신문왕에게 조언한 설총 등이 대표적입니다.
3. 고대의 찬란한 예술
1) 고분
고분은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 종교관, 대외 교류를 보여주는 타임캡슐입니다.
- 고구려: 초기에는 돌을 쌓아 만든 돌무지무덤(예: 장군총)이 유행했으나, 점차 흙으로 덮은 굴식 돌방무덤으로 바뀌었습니다. 굴식 돌방무덤의 특징은 벽화로, 무용총의 수렵도나 각저총의 씨름도에서는 당시의 생활상을, 강서대묘의 사신도에서는 도교 사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 백제: 한성 시기에는 고구려와 유사한 돌무지무덤을 만들었으나, 웅진 시기에는 굴식 돌방무덤과 함께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예가 무령왕릉으로, 도굴되지 않은 채 발견되어 지석(무덤 주인을 알려주는 돌)과 많은 껴묻거리가 출토되었습니다. 사비 시기에는 세련된 형태의 굴식 돌방무덤이 유행했습니다.
- 신라: 초기에는 나무 덧널 위에 돌을 쌓고 흙을 덮은 돌무지덧널무덤이 특징입니다. 구조상 도굴이 어려워 금관, 천마도 등 화려한 유물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통일 이후에는 굴식 돌방무덤이 유행했으며, 무덤 주위를 12지신상 조각으로 장식했습니다.
2) 건축과 탑
삼국 시대의 건축물은 대부분 소실되었으나, 탑을 통해 당시의 건축 기술과 불교 문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 백제: 목탑 양식을 석재로 구현한 정림사지 5층 석탑(평제탑),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석탑인 미륵사지 석탑(목탑에서 석탑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모습)이 유명합니다.
-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의 건의로 세운 황룡사 9층 목탑(몽골 침입으로 소실), 돌을 벽돌 모양으로 깎아 만든 분황사 모전석탑이 있습니다.
- 통일 신라: 비례와 균형미가 뛰어난 불국사 3층 석탑(석가탑)과 화려하고 독창적인 다보탑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석가탑 해체 과정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발견되었습니다.
- 발해: 당의 영향을 받은 벽돌탑인 영광탑이 남아있습니다.
3) 불상과 공예
불상은 각국의 특징을 담은 불교 예술의 정수입니다.
- 고구려: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은 강인하고 힘찬 기상이 느껴집니다.
- 백제: 서산 용현리 마애 여래 삼존상은 온화하고 자비로운 미소, 이른바 ‘백제의 미소’로 유명합니다.
- 통일 신라: 인공 석굴 사원인 석굴암의 본존불은 이상적인 조형미와 종교적 숭고함이 어우러진 통일 신라 불교 조각의 최고 걸작으로 평가받습니다.
- 발해: 두 부처가 나란히 앉아 있는 이불병좌상은 고구려 불상 양식을 계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제 문제 및 정답과해설]
1.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서원경(西原京) 부근 4개 촌의 토지 면적, 인구수, 소와 말의 수, 뽕나무·잣나무·호두나무의 수 등이 기록되어 있다. 인구는 남녀별, 연령별(6등급)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매년 변동 사항을 조사하여 3년마다 다시 문서를 작성하였다.
① 원성왕 대에 관리 채용 제도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었다.
② 장보고가 해상 무역을 장악하던 시기의 경제 상황을 보여준다.
③ 국가가 농민의 노동력까지 상세히 파악하여 수취 체제를 운영했음을 알 수 있다.
④ 고구려가 빈민 구제를 위해 시행한 제도의 운영 실태를 담고 있다.
⑤ 재산의 많고 적음에 따라 호를 9등급으로 나누어 조세를 징수했음을 보여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자료는 통일 신라 시대의 신라 촌락 문서(민정문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문서는 국가가 촌락의 인구, 토지, 가축, 유실수 등을 매우 상세하게 파악하여 조세, 공물, 역(노동력)을 징수했음을 보여주는 핵심 자료입니다.
오답 풀이:
① 독서삼품과에 대한 설명으로, 민정문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② 장보고의 활동 시기는 9세기 초반으로, 민정문서가 작성된 8세기와 시기적 차이가 있습니다.
④ 고구려의 빈민 구제 제도는 진대법이며, 자료는 신라의 것입니다.
⑤ 재산 정도에 따라 호를 9등급으로 나눈 것은 고려 시대의 조세 제도입니다.
2. 다음 사상을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든 것은 한마음에서 비롯되니, 다툼을 멈추고 화합해야 한다. 아미타불 신앙을 바탕으로 “나무아미타불”을 외우기만 해도 누구나 극락왕생할 수 있다고 설파하여, 불교를 일부 귀족의 전유물이 아닌 백성들의 종교로 만들었다.
①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여 당시 서역의 상황을 전했다.
② 『화엄일승법계도』를 통해 화엄 사상을 널리 알렸다.
③ 무애가를 부르고 춤을 추며 불교 교리를 대중에게 전파했다.
④ 황룡사 9층 목탑의 건립을 선덕여왕에게 건의하였다.
⑤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에 묻혔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제시된 내용은 일심 사상, 화쟁 사상, 아미타 신앙을 통한 불교 대중화를 이끈 원효에 대한 설명입니다. 원효는 스스로를 ‘소성거사(복성거사)’라 칭하며 무애가를 부르고 춤을 추는 등 파격적인 행보로 백성들에게 다가가 불교를 전파했습니다.
오답 풀이:
① 혜초에 대한 설명입니다.
② 의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④ 자장 법사에 대한 설명입니다.
⑤ 백제 무령왕에 대한 설명입니다.
3. (가) 국가의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웅진 시기에 축조된 (가) 국가의 왕릉으로,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이다. 도굴되지 않은 채 발견되어 무덤의 주인을 알려주는 지석과 금제 관식, 청동 거울 등 수많은 껴묻거리가 출토되었다.
<보기>
ㄱ.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ㄴ. 서산 용현리 마애 여래 삼존상
ㄷ. 정림사지 5층 석탑
ㄹ. 천마총 금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자료는 백제 무령왕릉에 대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가) 국가는 백제입니다. <보기>에서 백제의 문화유산을 고르면 됩니다.
ㄴ. 서산 용현리 마애 여래 삼존상은 ‘백제의 미소’로 유명한 대표적인 백제 불상입니다.
ㄷ. 정림사지 5층 석탑은 백제 사비 시기에 만들어진 대표적인 석탑입니다.
오답 풀이:
ㄱ.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은 고구려의 불상입니다.
ㄹ. 천마총 금관은 신라의 유물입니다.
4. 다음 문화유산이 제작된 국가의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곳에 ‘고구려 강서대묘 사신도(현무도)’ 이미지를 삽입하세요]
이 그림은 고분 벽화의 일부로, 죽은 자의 사후 세계를 지키는 상상 속의 동물을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벽화는 주로 굴식 돌방무덤에서 발견되며, 당시 사람들의 내세관과 생활상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① 소수림왕 때 태학을 설립하여 유학을 교육하였다.
② 지방에 경당을 두어 청소년에게 글과 활쏘기를 가르쳤다.
③ 진대법을 실시하여 빈민을 구제하였다.
④ 골품 제도라는 엄격한 신분제가 존재하였다.
⑤ 결혼 풍습으로 서옥제가 있었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제시된 그림은 고구려 강서대묘의 사신도 중 현무도입니다. 따라서 이 문화유산을 제작한 국가는 고구려입니다. 고구려의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면 됩니다.
④ 골품 제도는 신라의 폐쇄적인 신분 제도입니다. 고구려에도 귀족 회의인 제가 회의와 대대로, 욕살 등의 관직이 있었지만 골품제와 같은 엄격한 신분제는 신라의 특징입니다.
오답 풀이:
①, ②, ③, ⑤는 모두 고구려의 제도 및 사회 모습에 대한 옳은 설명입니다.
5. 다음 불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곳에 ‘발해 이불병좌상’ 이미지를 삽입하세요]
① 통일 신라의 불교 조각 기술이 집대성된 걸작이다.
② ‘백제의 미소’로 불리며 온화한 표정이 특징이다.
③ 고구려의 불상 양식을 계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④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철불로 고려 초기에 제작되었다.
⑤ 석가탑을 해체, 수리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제시된 불상은 두 부처가 나란히 앉아 있는 형태의 발해 이불병좌상입니다. 발해는 고구려를 계승했음을 표방하였으며, 이러한 불상 양식 역시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오답 풀이:
① 석굴암 본존불에 대한 설명입니다.
② 서산 용현리 마애 여래 삼존상(백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④ 광주 춘궁리 철조 석가여래 좌상 등 고려 시대 철불에 대한 설명입니다.
⑤ 『무구정광대다라니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6. 밑줄 그은 ‘이 제도’가 시행된 국가에서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신문왕은 국학을 설립하여 유교 교육을 강화하였고, 이후 원성왕은 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을 시험하여 상·중·하 3등급으로 나누어 관리를 채용하는 이 제도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진골 귀족들의 반발로 인해 큰 효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① 청해진에서 당나라 상인과 교역하는 무역상
② 불국사에서 석가탑과 다보탑을 보며 감탄하는 승려
③ 황룡사 9층 목탑의 웅장함에 압도되는 백성
④ 『화왕계』를 지어 왕에게 조언하는 설총
⑤ 상경 용천부의 주작대로를 걷는 귀족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⑤
해설: 밑줄 그은 ‘이 제도’는 통일 신라 원성왕 때 시행된 독서삼품과입니다. 따라서 이 제도가 시행된 국가는 통일 신라입니다. 통일 신라 시대의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면 됩니다. ⑤ 상경 용천부와 주작대로는 발해의 수도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오답 풀이: ①, ②, ③, ④는 모두 통일 신라 시대에 볼 수 있었던 모습입니다. (황룡사 9층 목탑은 신라 선덕여왕 때 건립되어 통일 신라 시대까지 존재했으나 몽골 침입 때 소실)
7. (가), (나) 고분 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가) 나무 덧널 주위에 돌을 쌓고 그 위를 흙으로 덮은 구조로, 입구가 없어 도굴이 어렵다. 이 때문에 천마도, 금관 등 화려한 껴묻거리가 많이 발견된다.
(나) 돌로 널방을 만들고 그 위에 흙을 덮은 구조이다. 널방으로 통하는 입구가 있어 추가적인 매장이 가능하지만, 도굴이 쉽다는 단점이 있다. 널방의 벽과 천장에는 벽화를 그리기도 한다.
<보기>
ㄱ. (가)는 주로 신라의 돌무지덧널무덤에 해당한다. ㄴ. (나)의 대표적인 예로 백제 무령왕릉이 있다. ㄷ. (가)는 (나)보다 벽화를 통해 당시 생활상을 파악하기 용이하다. ㄹ. (나)에서는 12지신상을 조각한 둘레돌이 발견되기도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②
해설: (가)는 신라의 돌무지덧널무덤에 대한 설명이고, (나)는 고구려, 백제, 통일 신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굴식 돌방무덤에 대한 설명입니다. ㄱ. (가)의 구조적 특징은 신라 돌무지덧널무덤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ㄹ. 통일 신라 시대의 굴식 돌방무덤(나)은 김유신묘처럼 무덤 주위에 12지신상을 조각한 둘레돌을 두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답 풀이: ㄴ. 백제 무령왕릉은 굴식 돌방무덤이 아닌 벽돌무덤입니다. ㄷ. 벽화는 (나) 굴식 돌방무덤의 특징이므로, (나)가 벽화를 통해 생활상을 파악하기 더 용이합니다.
8. 가상 인터뷰의 (가)에 들어갈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진행자: 스님께서는 당나라 유학 후 신라로 돌아와 불교 발전에 큰 족적을 남기셨습니다. 스님의 사상을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가): 그렇습니다. 나는 모든 존재가 서로 의존하며 조화를 이루는 세상, 즉 화엄의 세계를 백성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화엄일승법계도』로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영주에 부석사를 창건하여 화엄 사상을 전파하는 중심 도량으로 삼았습니다.
① 분황사를 창건하고 모전석탑을 세웠다.
② 일심 사상과 화쟁 사상을 주장하였다.
③ 선종을 도입하여 지방 호족의 환영을 받았다.
④ 왕실과 귀족 중심의 교종 불교 발전에 기여하였다.
⑤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여행하고 기행문을 남겼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인터뷰의 핵심 키워드는 『화엄일승법계도』와 부석사 창건입니다. 이는 신라 화엄종을 개창한 의상 대사에 대한 설명입니다. 의상의 화엄 사상은 여러 세력을 하나로 융합하려는 통일 국가의 이념과 부합하여 왕실과 귀족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귀족 중심의 교종 불교 발전에 기여했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오답 풀이: ① 분황사 창건은 선덕여왕 대의 일로, 의상과 직접적인 관련은 적습니다. ② 원효에 대한 설명입니다. ③ 선종은 신라 하대에 도의 등에 의해 도입되었습니다. ⑤ 혜초에 대한 설명입니다.
9. 다음 사건이 있었던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당의 군인이 신라 여인을 노비로 삼아 사고팔자, 왕은 그를 불러들여 관직을 주고 군사 1만 명으로 진을 지키게 하였다. 이후 바닷길의 해적이 사라져 사람들이 편안히 생업에 종사할 수 있었다. 그는 당과 일본에 사신을 보내 교역하였고, 당에 사는 신라인을 위한 법화원을 세우기도 하였다.
① 솔빈부의 말이 주요 수출품으로 각광받았다.
② 울산항이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③ 진대법이 시행되어 흉년에 백성을 구휼하였다.
④ 읍루, 동예 등에서 특산물을 공물로 바쳤다.
⑤ 건원중보가 발행되어 화폐 사용을 장려하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는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하고 해적을 소탕하여 해상 무역을 장악한 사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장보고는 9세기 통일 신라 흥덕왕 대의 인물입니다. 이 시기 통일 신라는 울산항과 당항성을 중심으로 활발한 대외 무역을 전개하였습니다.
오답 풀이: ① 발해의 경제 상황입니다. ③ 고구려 고국천왕 때의 일입니다. ④ 삼국 시대 초기 고구려의 정복 활동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⑤ 건원중보는 고려 성종 때 발행된 최초의 철전입니다.
10. 삼국의 불교 공인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전진의 승려 순도가 불상과 경문을 가지고 오자 왕이 그를 환대하였다.
(나) 귀족들의 반대 속에서 이차돈이 목숨을 바치자, 흰 피가 솟구쳐 오르는 기적이 일어나 불교가 공인되었다.
(다) 동진의 승려 마라난타가 들어오자 왕이 궁궐로 맞이하여 예로써 공경하였다.
① (가) – (나) – (다)
② (가) – (다) – (나)
③ (나) – (가) – (다)
④ (다) – (가) – (나)
⑤ (다) – (나) – (가)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②
해설: 각 사료가 가리키는 불교 공인 사건을 파악하고 시기순으로 배열하는 문제입니다. (가)는 전진으로부터 불교를 수용한 고구려 소수림왕(372년) 시기의 일입니다. (나)는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불교를 공인한 신라 법흥왕(527년) 시기의 일입니다. (다)는 동진으로부터 불교를 수용한 백제 침류왕(384년) 시기의 일입니다. 따라서 순서는 고구려(가) → 백제(다) → 신라(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