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이후의 민족 운동과 광복
1. 일제의 민족 말살 통치 (1930년대 ~ 1945년)
1929년 세계 대공황 이후, 일본은 경제 위기 극복과 해외 시장 확보를 위해 군국주의를 강화하며 대륙 침략을 본격화했습니다. 1931년 만주 사변과 1937년 중일 전쟁을 일으키면서, 일본은 한반도를 전쟁 수행을 위한 병참 기지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완전히 말살하여 일본에 동화시키려는 극단적인 통치 방식을 시행했는데, 이를 민족 말살 통치라고 합니다.(1) 배경과 목적
- 배경: 만주 사변(1931), 중일 전쟁(1937), 태평양 전쟁(1941) 등 침략 전쟁 확대.
- 목적: 한국인을 침략 전쟁에 총동원하기 위해, 한국인의 민족 정체성을 없애고 일본 천황에게 충성하는 ‘황국 신민(皇國臣民)’으로 만드는 것. 핵심 구호는 내선일체(內鮮一體), 즉 ‘일본과 조선은 한 몸’이라는 논리였습니다.
(2) 주요 정책 내용
- 황국신민화 정책 (정신적 통제)
- 황국신민 서사 암송 강요: 아동용과 성인용으로 나누어 각종 행사와 등교 시에 강제로 외우게 했습니다.
- 신사참배 강요: 일본의 신을 모시는 신사에 절하도록 강요하여 민족 신앙과 정체성을 부정하게 했습니다.
- 궁성요배: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본 천황이 있는 동쪽을 향해 절하게 했습니다.
- 창씨개명: 한국식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꾸도록 강요했습니다. 이는 민족의 근간인 가족 제도를 파괴하려는 악랄한 정책이었습니다.
- 민족 문화 말살 정책 (문화적 통제)
- 조선어 교육 금지: 학교에서 조선어 과목을 폐지하고 일본어를 ‘국어’로 사용하도록 강요했습니다.
- 언론 탄압: 1940년대에 이르러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 민간 신문을 강제 폐간시켰습니다.
- 역사 왜곡: 조선사편수회를 통해 한국사를 왜곡하고 식민사관을 주입했습니다.
- 인적·물적 자원 수탈 (경제적 통제)
- 국가총동원법(1938): 중일 전쟁 이후 전쟁에 필요한 인력과 물자를 약탈하기 위해 제정한 법률로, 모든 수탈의 법적 근거가 되었습니다.
- 인적 수탈
- 징용: 한국인 노동자를 일본의 공장이나 광산으로 강제 동원했습니다.
- 징병: 1944년부터 한국인 청년들을 일본군으로 강제 징집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학도 지원병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 일본군 ‘위안부’: 수많은 한국인 여성을 전쟁터로 끌고 가 성 노예 생활을 강요하는 반인륜적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 물적 수탈
- 미곡 공출: 생산된 쌀을 정해진 가격에 강제로 사들여 군량미로 확보했습니다.
- 금속류 회수령: 전쟁 무기 제작을 명분으로 각 가정의 놋그릇, 숟가락, 학교의 종까지 강제로 거두어 갔습니다.
- 남면북양 정책: 한반도 남쪽에는 면화를, 북쪽에는 양을 키우게 하여 군복 원료를 확보하려 했습니다.
2. 국외 무장 독립 전쟁의 전개
민족 말살 통치가 극에 달했던 1930년대 이후에도 독립을 향한 열망은 식지 않았습니다. 특히 국외에서는 체계적인 군사 조직을 통한 무장 투쟁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습니다.(1) 1930년대 만주 지역의 항일 투쟁
만주 사변 이후, 만주 지역의 독립군 부대들은 중국군과 연합하여 항일 투쟁을 벌였습니다.- 한국독립군: 북만주에서 지청천의 지휘 아래 중국 호로군과 연합하여 쌍성보 전투, 대전자령 전투 등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 조선혁명군: 남만주에서 양세봉의 지휘 아래 중국 의용군과 연합하여 영릉가 전투, 흥경성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파했습니다.
(2)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한국 광복군
일제의 탄압을 피해 상하이를 떠나 충칭(重慶)에 정착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독립 전쟁을 수행할 정규 군대의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 창설: 1940년 중국 충칭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규 군대로 창설되었습니다. 총사령관에는 지청천이 임명되었습니다.
- 주요 활동
- 대일 선전 포고(1941):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연합국의 일원으로 일본에 공식적으로 선전 포고를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의 독립이 연합국의 승리에 따른 선물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쟁취하는 것임을 세계에 알리려는 의도였습니다.
- 연합군과의 연대: 영국군과 함께 인도·미얀마 전선에 참전하여 포로 심문, 암호 해독 등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 국내 진공 작전 준비: 미국의 전략사무국(OSS)과 연계하여 특수 훈련을 받고, 국내에 침투하여 일제 통치 기관을 파괴하고 교란하려는 국내 진공 작전(독수리 작전)을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작전 실행 직전인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예상보다 빨리 항복하면서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습니다. 이 작전은 우리의 힘으로 광복을 이루려 했던 자주적인 노력이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3. 국내에서의 광복 준비
일제의 감시와 탄압이 극심했던 국내에서도 비밀리에 광복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1) 조선 건국 동맹 (1944년)
- 결성: 여운형을 중심으로 1944년 8월에 비밀리에 결성되었습니다.
- 성격: 사회주의자부터 민족주의자까지, 좌우 세력을 아우르는 통일 전선 조직이었습니다.
- 목표 및 활동:
- 일본의 패망에 대비하여 전국적인 조직을 구축하고 대중을 조직화했습니다.
- 강령으로 “일본 제국주의 세력 구축, 완전한 독립 국가 건설,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한 국가 건설” 등을 내세웠습니다.
- 국외 독립운동 단체와의 연대를 모색하며 광복 이후의 새로운 국가 건설을 준비했습니다.
- 의의: 조선 건국 동맹은 일제 패망 직후 곧바로 조선건국준비위원회(건준)로 전환되어, 해방 정국의 혼란 속에서 치안 유지와 행정 공백을 메우는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예제 문제 및 정답과해설]
1. 다음 정책이 시행된 시기의 일제 통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매일 아침 동쪽(일본)을 향해 절을 하였다. • 학교에서는 우리말 대신 일본어를 국어라고 배웠다. •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꾸라는 압력을 받았다.
① 회사 설립을 허가제로 운영하였다.
② 조선 태형령을 제정하여 한국인에게만 적용하였다.
③ 이른바 ‘문화 통치’를 표방하며 언론의 자유를 일부 허용하였다.
④ 중일 전쟁 이후 국가총동원법을 제정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수탈하였다.
⑤ 독립운동가들을 회유하기 위해 자치론의 확산을 유도하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는 궁성요배, 일본어 사용 강요, 창씨개명으로 모두 1930년대 이후 민족 말살 통치 시기의 정책들입니다. 이 시기는 만주 사변, 중일 전쟁 등 침략 전쟁 확대로 인해 한반도를 병참 기지화하고 인적, 물적 자원을 수탈하기 위해 1938년 국가총동원법을 제정하여 징용, 징병, 공출 등을 자행했습니다.
오답 풀이: ①, ②는 1910년대 무단 통치 시기, ③, ⑤는 1920년대 문화 통치 시기의 정책입니다.
2. 밑줄 그은 ‘이 법’이 시행된 이후에 나타난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일제는 중일 전쟁을 일으킨 후 전쟁 수행에 필요한 인력과 물자를 원활하게 조달하기 위해 1938년 이 법을 제정하였다. 이를 근거로 한국인의 노동력, 쌀, 심지어는 가정의 놋그릇까지 강제로 빼앗아 갔다.
① 학도 지원병 제도가 실시되었다.
② 일본군 ‘위안부’ 제도가 조직적으로 운영되었다.
③ 토지 조사 사업이 실시되어 농민의 토지를 약탈하였다.
④ 여성들을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공장에 강제 동원하였다.
⑤ 한국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징병제가 실시되었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밑줄 그은 ‘이 법’은 국가총동원법(1938)입니다. ① 학도 지원병 제도(1943), ② 일본군 ‘위안부’ 동원, ④ 정신대 동원, ⑤ 징병제(1944)는 모두 국가총동원법을 근거로 전시 체제하에서 이루어진 인적 수탈입니다.
오답 풀이: ③ 토지 조사 사업은 1910년대 무단 통치 시기에 시행된 경제 수탈 정책으로 시기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3. (가) 군사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40년 9월 중국 충칭에서 (가)를 창설하였다. 총사령관에는 지청천이 임명되었으며, 태평양 전쟁 발발 이후 연합국의 일원으로 일본에 선전 포고하고 연합군과 공동 작전을 펼쳤다.
<보기>
ㄱ. 중국 의용군과 연합하여 영릉가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ㄴ. 미국 전략사무국(OSS)의 지원을 받아 국내 진공 작전을 준비하였다. ㄷ. 자유시 참변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고 세력이 약화되었다. ㄹ. 영국군의 요청으로 인도·미얀마 전선에 파견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규군인 한국 광복군에 대한 설명입니다. ㄴ. 한국 광복군은 미국 OSS와 연계하여 국내 진공 작전을 계획했습니다. ㄹ. 한국 광복군은 영국군의 요청으로 인도·미얀마 전선에 파견되어 정보 수집, 포로 심문 등의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오답 풀이: ㄱ. 영릉가 전투는 양세봉이 이끈 조선혁명군이 중국 의용군과 연합하여 벌인 전투입니다. ㄷ. 자유시 참변(1921)으로 타격을 입은 것은 대한독립군단 등 1920년대 초반 만주 지역의 독립군 부대들입니다.
4. 다음 강령을 내세운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각인각파를 총망라하여 거족적 통일 전선을 형성한다. • 일본 제국주의의 모든 세력을 구축하고 완전한 독립 국가를 건설한다. • 민주주의 원칙에 의거하여 국민의 정치적, 사회적 기본 권리를 확립한다.
① 신간회의 자매 단체로 여성들이 조직하였다.
② 여운형을 중심으로 1944년 비밀리에 결성되었다.
③ 만주에서 지청천의 지휘 아래 항일 무장 투쟁을 전개하였다.
④ 광복 직후 미 군정의 지원을 받아 치안 활동을 담당하였다.
⑤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조직되었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②
해설: 제시된 강령은 좌우 합작과 민주주의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한 조선 건국 동맹의 것입니다. 조선 건국 동맹은 1944년 8월, 여운형을 중심으로 국내에서 비밀리에 결성되었습니다.
오답 풀이: ①은 근우회, ③은 한국독립군, ④ 조선 건국 동맹이 전환된 조선건국준비위원회는 미 군정과 대립하였으며, ⑤는 한국독립당 등에 대한 설명입니다.
5. 일제의 민족 말살 통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황국신민 서사 암송을 강요하였다.
② 조선인의 정치 참여를 위해 도 평의회 등을 설치하였다.
③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한글 신문을 강제 폐간하였다.
④ 한국인의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꾸도록 강요하였다.
⑤ 학교에서 조선어 교육을 금지하고 일본어를 상용하도록 하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②
해설: ② 도 평의회 등 자문 기구 설치는 1920년대 문화 통치의 일환으로, 친일 세력을 육성하고 한국인을 분열시키려는 의도를 가졌습니다. ①, ③, ④, ⑤는 모두 1930년대 이후 민족 말살 통치 시기의 대표적인 정책입니다.
6. 다음 사건들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충칭에서 한국 광복군 창설 (나) 일제, 만주 사변 일으킴 (다) 여운형, 국내에서 조선 건국 동맹 결성 (라) 일제, 중일 전쟁 도발 및 국가총동원법 제정
① (나) – (라) – (가) – (다)
② (나) – (가) – (라) – (다)
③ (라) – (나) – (가) – (다)
④ (라) – (다) – (나) – (가)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①
해설: 제시된 사건들의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 만주 사변 (1931) (라) 중일 전쟁 (1937), 국가총동원법 (1938) (가) 한국 광복군 창설 (1940) (다) 조선 건국 동맹 결성 (1944)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나) – (라) – (가) – (다)입니다.
7. 다음 자료에서 설명하는 군사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30년대 초, 북만주 지역에서 조직되어 지청천 장군의 지휘 아래 활동하였다. 중국 호로군과 연합 작전을 펼쳐 쌍성보와 대전자령 등지에서 일본군을 상대로 큰 승리를 거두었다.
① 양세봉의 지휘 아래 영릉가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② 김원봉이 중심이 되어 중국 관내에서 조직하였다.
③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규 군대로 창설되었다.
④ 자유시 참변 이후 세력을 재정비하여 조직되었다.
⑤ 총사령관이었던 지청천은 이후 한국 광복군을 지휘하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⑤
해설: 제시된 자료는 지청천이 이끈 한국독립군에 대한 설명입니다. ⑤ 한국독립군을 이끌었던 지청천은 이후 충칭에서 창설된 한국 광복군의 총사령관으로 임명되어 활동했습니다.
오답 풀이: ①은 조선혁명군(양세봉), ②는 조선의용대(김원봉), ③은 한국 광복군, ④는 1920년대 중반의 3부(참의부, 정의부, 신민부)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있습니다.
8. 가상 일기의 밑줄 그은 ‘그 작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945년 5월. 미군 부대에서 고된 훈련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 광복군 동지들은 이 훈련이 끝나면 곧바로 조국으로 침투하여 일본 놈들을 몰아낼 것이라 믿고 있다. 총사령관 동지께서도 그 작전의 성공이 우리 손으로 조국을 되찾는 길이라고 강조하셨다. 하루빨리 압록강을 건너는 날이 오기를…
① 쌍성보 일대에서 중국군과 연합하여 전개하였다.
②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일본에 선전 포고를 한 계기가 되었다.
③ 미국 전략사무국(OSS)과 연합하여 추진한 국내 진공 작전이었다.
④ 만주 지역의 독립군 부대들이 연합하여 서울 진공을 목표로 하였다.
⑤ 청산리 일대에서 김좌진의 부대가 일본군 주력을 격파한 전투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일기의 내용(1945년, 미군과의 훈련, 광복군의 국내 침투)으로 보아, 밑줄 그은 ‘그 작전’은 한국 광복군이 미국 전략사무국(OSS)과 함께 준비한 국내 진공 작전(독수리 작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작전은 일본의 조기 항복으로 실행되지 못했으나, 자주적 독립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활동이었습니다.
9.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교사: 1930년대 후반부터 1945년까지 일제는 우리 민족을 완전히 말살하려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이 시기에 시행된 경제 수탈 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① 학생 1: ‘남면북양’ 정책을 통해 군복에 필요한 원료를 확보하려 했습니다.
② 학생 2: 국가총동원법을 만들어 노동력을 강제로 동원하는 징용을 실시했습니다.
③ 학생 3: 전쟁 물자를 만든다며 가정의 숟가락까지 빼앗는 금속류 회수령을 내렸습니다.
④ 학생 4: 식민지 재정 확보를 위해 대규모 토지 조사 사업을 벌였습니다.
⑤ 학생 5: 군량미 확보를 위해 농민들로부터 쌀을 강제로 사들이는 공출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교사는 1930년대 후반 이후 민족 말살 통치 시기의 경제 수탈 정책을 묻고 있습니다. ① 남면북양 정책, ② 징용, ③ 금속류 회수, ⑤ 미곡 공출은 모두 이 시기에 해당합니다.
오답 풀이: 하지만 ④ 토지 조사 사업은 1910년대 무단 통치 시기에 일제가 식민 통치의 기반을 마련하고 토지를 약탈하기 위해 시행한 정책입니다.
10. 다음 인물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곳에 ‘여운형 인물 사진’ 이미지를 삽입하세요]
① 만주에서 한국독립군을 이끌고 항일 투쟁을 벌였다.
② 충칭에서 한국 광복군 창설을 주도하고 총사령관을 맡았다.
③ 일제의 패망에 대비하여 국내에서 비밀 조직인 조선 건국 동맹을 결성하였다.
④ 의열단을 조직하여 일제 요인 암살과 식민 통치 기관 파괴 활동을 펼쳤다.
⑤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폭탄을 던져 일본군 장성들을 처단하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인물은 여운형입니다. 여운형은 일제의 패망이 임박한 1944년, 광복 이후의 국가 건설을 준비하기 위해 국내에서 좌우를 아우르는 비밀 조직인 조선 건국 동맹을 결성하였습니다.
오답 풀이: ①, ②는 지청천, ④는 김원봉, ⑤는 윤봉길 의사에 대한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