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사회의 변동과 새로운 문화

조선 후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양란(兩亂) 이후, 사회·경제적으로 큰 변화를 겪은 시기였습니다. 모내기법의 확산으로 인한 농업 생산력 증대, 상품화폐 경제의 발달, 신분제의 동요 등은 기존의 성리학적 지배 질서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대안 모색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실용적 학문인 실학 (實學)이 등장했으며, 우리 고유의 것에 대한 자각이 높아지면서 국학(國學) 연구가 활발해졌습니다. 또한, 경제적으로 성장한 서민층이 문화의 새로운 주체로 등장하며 생동감 넘치는 서민 문화가 꽃을 피웠습니다.


1. 경세치용과 이용후생, 실학 의 발달

실학 은 공리공론에 치우친 성리학을 비판하고, 실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실증적이고 실용적인 학문 연구를 지향했습니다. 실학자들은 크게 농업 중심의 개혁을 주장한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와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을 강조한 중상학파(이용후생학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중농학파 (경세치용학파)

중농학파는 토지 제도의 개혁을 통해 자영농을 육성하고 국가 재정을 안정시키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습니다. 이들은 주로 경기 지역의 남인 학자들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습니다.

  • 유형원 (1622~1673): 실학 의 선구자로 평가받습니다. 저서 『반계수록』에서 신분에 따라 토지를 차등 분배하는 균전론(均田論)을 주장하며, 토지 제도와 함께 군사, 교육 제도의 개혁을 체계적으로 제시했습니다.
  • 이익 (1681~1763): 유형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성호학파를 형성했습니다. 방대한 백과사전적 저술인 『성호사설』을 남겼으며, 나라를 좀먹는 여섯 가지 폐단(육좀: 노비, 과거, 양반 문벌, 미신, 승려, 게으름)을 지적했습니다. 토지 개혁 방안으로는 최소한의 생계유지 토지인 영업전(永業田)의 매매를 금지하고 그 외 토지만 매매를 허용하는 한전론(限田論)을 주장했습니다.
  • 정약용 (1762~1836): 실학 을 집대성한 인물입니다. 초기에는 공동 농장에서 함께 일하고 노동량에 따라 수확물을 분배하는 여전론(閭田論)이라는 급진적인 토지 개혁안을 제시했으나, 현실성을 고려하여 후기에는 토지를 ‘정(井)’자 모양으로 나누어 분배하는 정전론(井田論)을 대안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는 중앙 행정 개혁을 다룬 『경세유표』, 지방관의 지침서인 『목민심서』, 형법서인 『흠흠신서』 등 500여 권에 달하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습니다. 또한, 수원 화성 축조 시 거중기를 설계하는 등 과학 기술에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2) 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북학파)

중상학파는 18세기 후반 청나라의 발달된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부국강병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주로 서울의 노론 가문 출신 학자들이 많았으며, ‘북학파(北學派)’라고도 불립니다.

  • 유수원 (1694~1755): 저서 『우서』에서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를 주장하며 상공업 진흥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 홍대용 (1731~1783): 사상가이자 과학자로, 『의산문답』에서 성리학의 허구성을 비판하고 지전설(地轉說)과 무한우주론을 주장했습니다. 사적인 천문 관측 기구인 혼천의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 박지원 (1737~1805): 청나라 여행 경험을 담은 『열하일기』를 통해 수레와 선박의 이용, 화폐 유통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청의 발달된 기술을 적극 수용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양반의 무능과 허례허식을 비판하는 풍자적인 한문 소설(「양반전」, 「허생전」 등)을 쓰기도 했습니다.
  • 박제가 (1750~1805): 박지원의 제자로, 청나라에 4차례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북학의』를 저술했습니다. 그는 “재물은 우물과 같아서 퍼내지 않으면 마른다”는 ‘우물론’을 통해 생산과 소비의 조화를 강조하며, 절약보다 적극적인 소비를 통해 생산을 촉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 우리 것에 대한 새로운 인식, 국학 연구

조선 후기에는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 벗어나 우리의 역사, 지리, 언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국학이 크게 발달했습니다.

  • 역사 연구:
    • 안정복의 『동사강목』: 고증 사학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우리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 유득공의 『발해고』: 최초로 발해사를 우리 역사로 본격적으로 다루며, 신라와 발해가 공존했던 시기를 ‘남북국 시대’라고 처음으로 명명했습니다.
    • 이긍익의 『연려실기술』: 조선 시대의 정치와 문화를 기사본말체(사건 중심 서술)로 정리한 야사 총서입니다.
  • 지리 연구:
    • 이중환의 『택리지』: 각 지역의 자연환경, 경제, 인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살기 좋은 곳을 제시한 인문지리서입니다.
    • 정상기의 『동국지도』: 최초로 ‘백리척’이라는 축척 개념을 사용하여 과학적인 지도를 제작했습니다.
    •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조선 시대 지도 제작 기술의 집대성입니다. 목판으로 인쇄하여 대량 보급이 가능했고, 22첩으로 분첩하여 휴대하기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산맥, 하천, 도로망을 정밀하게 표현했으며, 10리마다 눈금을 표시하여 거리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 국어 연구:
    • 유희의 『언문지』: 한글의 음운 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했습니다.
    • 신경준의 『훈민정음운해』: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를 깊이 있게 분석했습니다.

3. 서민들의 이야기, 서민 문화의 성장

조선 후기에는 서민들의 경제적 지위가 향상되고 교육 기회가 확대되면서, 이들이 문화의 주체로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양반 중심의 문화와는 다른, 서민들의 솔직한 감정과 삶의 애환이 담긴 문화가 크게 유행했습니다.

  • 문학:
    • 한글 소설: 『홍길동전』, 『춘향전』, 『심청전』 등 현실 비판, 신분 상승의 욕구, 인간의 보편적 감정을 다룬 한글 소설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책을 읽어주는 전문 낭독가인 ‘전기수’가 등장할 정도로 대중화되었습니다.
    • 사설시조: 정형화된 평시조와 달리 형식이 자유롭고 길이가 길어진 사설시조가 유행하며 서민들의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했습니다.
    • 판소리와 탈춤:
      • 판소리: 한 명의 소리꾼과 한 명의 고수(북 치는 사람)가 이야기를 노래와 말로 엮어가는 공연 예술입니다. 「춘향가」, 「심청가」 등이 있으며, 양반 사회를 풍자하는 내용으로 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 탈춤: 가면을 쓰고 양반의 위선, 사회 모순 등을 해학적으로 비판하는 연극으로, 마을 공동체 축제에서 널리 행해졌습니다.
  • 회화:
    • 진경 산수화: 이전까지 중국의 산수를 상상하여 그리던 관념적 산수화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의 실제 경치를 화폭에 담는 진경 산수화가 유행했습니다.
      • 정선 (1676~1759): 진경 산수화의 대가로, 「인왕제색도」「금강전도」 등에서 우리 자연의 특징을 힘차고 개성 있는 필치로 표현했습니다.
    • 풍속화: 서민들의 일상생활이나 양반의 풍류를 생생하게 담아낸 그림입니다.
      • 김홍도 (1745~?): 밭갈이, 씨름, 서당 풍경 등 서민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의 모습을 해학적이고 따뜻한 시선으로 그렸습니다. 대표작으로 「씨름」, 「서당」이 있습니다.
      • 신윤복 (1758~?): 주로 도시 양반들의 풍류와 남녀 간의 애정을 세련되고 감각적인 색채로 묘사했습니다. 대표작으로 「미인도」, 「단오풍정」이 있습니다.

[예제 문제 및 정답과해설]


1. 다음 사상을 주장한 학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재물은 우물과 같다. 우물은 퍼서 쓸수록 물이 가득 차지만, 이용하지 않으면 말라 버린다. 비단옷을 입지 않아 나라에 비단 짜는 사람이 없게 되면 여성의 기술이 쇠퇴하고, 조잡한 그릇을 트집 잡지 않고 교묘한 기술을 숭상하지 않으면 공장(工匠)의 솜씨가 거칠어지고 기예가 사라질 것이다.

① 토지 제도의 개혁을 통해 자영농 육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② 주로 경기 지역의 남인 계열 학자들이 주도하였다.

③ 청나라의 발달된 문물과 기술을 수용하여 부국강병을 이루고자 하였다.

④ 성리학적 명분론을 고수하며 북벌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였다.

⑤ 공동 농장을 설립하여 노동량에 따라 수확물을 분배할 것을 주장하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자료는 박제가『북학의』에서 주장한 ‘우물론’으로, 적극적인 소비가 생산을 촉진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상공업 진흥과 기술 발전을 강조한 중상학파(이용후생학파, 북학파)의 핵심 사상입니다. 중상학파는 청의 발달된 문물을 수용하여 부국강병을 이루자고 주장했습니다.

오답 풀이: ①, ②는 중농학파에 대한 설명입니다. ④는 조선 후기 송시열 등 서인 세력의 주장으로 실학과는 거리가 멉니다. ⑤는 정약용이 초기에 주장한 ‘여전론’에 대한 설명으로, 중농학파에 해당합니다.


2. (수정된 문제) 다음 활동을 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지방관이 지켜야 할 도리를 담은 『목민심서』를 저술하였다. • 거중기를 설계하여 수원 화성 축조에 기여하였다. • 중앙 행정 개혁을 다룬 『경세유표』를 남겼다.

① 『의산문답』에서 지전설을 주장하였다.

② 실학 사상을 집대성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③ 신분에 따라 토지를 차등 분배하는 균전론을 제시하였다.

④ 최소 생계유지 토지인 영업전의 매매를 금지하자고 하였다.

⑤ 『발해고』를 저술하여 남북국 시대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②

해설: 제시된 활동은 모두 실학을 집대성한 정약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정약용은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 방대한 저술을 남겼고, 과학 기술에도 능하여 거중기를 설계했습니다. 따라서 실학 사상을 집대성했다는 ②번 설명이 가장 적절합니다.

오답 풀이: ①은 홍대용, ③은 유형원, ④는 이익, ⑤는 유득공에 대한 설명입니다.


3. (가)에 들어갈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역사 토크 콘서트: 우리 역사를 다시 보다

사회자: 오늘은 우리 고대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분을 모셨습니다. 선생님의 저서 (가) 에서는 발해를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로 보고, 통일신라와 함께 병존했던 시기를 ‘남북국 시대’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셨습니다. 이는 당시까지 신라 중심이었던 역사관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① 기사본말체 서술 방식을 사용하여 사건의 인과 관계를 밝혔다.

② 고증 사학의 토대를 마련하여 우리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③ 단군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다룬 편년체 통사이다.

④ 유득공이 저술하였으며, 발해사를 우리 역사의 일부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⑤ 각 지역의 지리, 풍속, 인물 등을 종합적으로 서술한 인문지리서이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는 발해사를 우리 역사로 편입하고 ‘남북국 시대’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역사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는 유득공이 저술한 『발해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오답 풀이: ①은 이긍익의 『연려실기술』, ②는 안정복의 『동사강목』에 대한 설명입니다. ③은 조선 전기에 편찬된 『동국통감』 등에 대한 설명이며, ⑤는 이중환의 『택리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4.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화가 발달했던 시기의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한 명의 소리꾼과 고수가 극적인 이야기를 엮어가는 판소리가 유행하였다. • 우리나라의 실제 경치를 화폭에 담는 진경 산수화가 등장하였다. • 신분 상승의 욕구나 사회 비판 의식을 담은 한글 소설이 널리 읽혔다.

① 담배, 고추 등 서양의 작물이 전래되었다.

② 전기수가 시장에서 사람들에게 책을 읽어주었다.

③ 모내기법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농업 생산력이 증대되었다.

④ 집현전을 중심으로 훈민정음이 창제되었다.

⑤ 상평통보가 발행되어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판소리, 진경 산수화, 한글 소설은 모두 조선 후기에 발달한 서민 문화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묻는 것은 ‘조선 후기’의 모습이 아닌 것을 고르는 것입니다.

오답 풀이: ①, ②, ③, ⑤는 모두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문화적 특징에 해당합니다. 반면, ④ 집현전을 중심으로 훈민정음이 창제된 것은 조선 전기세종 때의 일입니다.


5. 다음 그림을 그린 화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곳에 ‘정선의 인왕제색도’ 이미지를 삽입하세요]

① 주로 서민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의 모습을 해학적으로 그렸다.

② 도시 양반들의 풍류와 남녀 간의 애정을 감각적으로 묘사했다.

③ 우리나라의 실제 자연을 독창적인 화법으로 그려내 진경 산수화의 경지를 열었다.

④ 몽유도원도를 그려 이상 세계를 표현했으며, 일본 수묵화에 영향을 주었다.

⑤ 고사관수도를 통해 선비의 탈속적인 정신세계를 간결하게 표현했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제시된 그림은 정선의 대표작 「인왕제색도」입니다. 정선은 우리나라의 실제 산천을 독창적이고 힘 있는 화법으로 그려내 진경 산수화라는 새로운 화풍을 개척한 인물입니다.

오답 풀이: ①은 김홍도, ②는 신윤복에 대한 설명입니다. ④는 조선 전기 안견, ⑤는 조선 전기 강희안에 대한 설명입니다.


6. 밑줄 그은 ‘이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학자는 청나라의 문물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대표적인 북학파 인물이다. 그는 『북학의』를 저술했으며, 생산과 소비의 관계를 우물에 비유하여 “절약보다 적절한 소비가 생산을 자극한다”는 파격적인 주장을 펼쳤다.

① 『우서』에서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을 주장하였다.

② 『열하일기』를 통해 수레와 선박의 이용을 강조하였다.

③ 『성호사설』에서 나라의 여섯 가지 폐단을 지적하였다.

④ 규장각 검서관으로 활동하며 서울 출신 서얼 학자들과 교류하였다.

⑤ 공동 노동과 균등 분배를 핵심으로 하는 여전론을 제시하였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④

해설: 제시된 내용은 『북학의』와 ‘우물론’으로 유명한 박제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박제가는 서얼 출신이었으나 정조의 신임을 받아 규장각 검서관으로 발탁되었으며, 유득공, 이덕무 등 다른 서얼 출신 학자들과 함께 활동했습니다.

오답 풀이: ①은 유수원, ②는 박지원, ③은 이익, ⑤는 정약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7. 지도의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이곳에 ‘중농학파(가)와 중상학파(나) 활동 지역’ 지도 이미지를 삽입하세요]

(가) 농촌 사회의 안정을 위해 토지 제도의 개혁을 우선시하였다. 이들은 주로 남인 계열 학자들이 많았다. (나)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을 통해 부국강병을 이루려 하였다. 청나라의 문물을 적극 수용하자고 주장하였다.

<보기>

ㄱ. (가) 학파의 대표적 인물로는 유형원, 이익이 있다. ㄴ. (나) 학파는 스스로를 ‘북학파’라고도 불렀다. ㄷ. (가)는 경세치용, (나)는 이용후생을 학문의 목표로 삼았다. ㄹ. (가)는 상업적 농업의 발달을, (나)는 자영농 육성을 중시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가)는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나)는 중상학파(이용후생학파)입니다. ㄱ. 중농학파의 대표 인물로 유형원, 이익이 있습니다. (옳음) ㄴ. 중상학파는 청(북쪽)의 문물을 배우자는 의미에서 ‘북학파’라고도 불렸습니다. (옳음) ㄷ. 중농학파는 ‘경세치용’을, 중상학파는 ‘이용후생’을 학문적 지향점으로 삼았습니다. (옳음)

오답 풀이: ㄹ. (가) 중농학파는 자영농 육성을, (나) 중상학파는 상업 발달을 중시했습니다. 보기의 설명은 앞뒤가 바뀌어 있습니다. (틀림) 따라서 옳은 보기는 ㄱ, ㄴ, ㄷ입니다.


8. (가) 지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우리나라 지도 제작의 역사를 살펴보면, 정상기의 『동국지도』에서 처음으로 백리척이라는 축척 개념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과학적 지도 제작 기술은 이후 (가)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서 그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① 10리마다 눈금을 표시하여 실제 거리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② 산맥, 하천, 도로망 등을 정교한 기호로 체계적으로 표현하였다.

③ 목판으로 인쇄하여 지도의 대량 생산과 보급이 가능해졌다.

④ 휴대와 열람이 편리하도록 22개의 첩으로 나누어 묶은 분첩절첩식 형태이다.

⑤ 각 지방의 인심, 산물, 풍속 등 인문 지리 정보를 풍부하게 담고 있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⑤

해설: (가)는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입니다. ①, ②, ③, ④는 모두 『대동여지도』의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특징에 대한 옳은 설명입니다.

오답 풀이: ⑤ 각 지방의 인심, 산물, 풍속 등 인문 지리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은 이중환의 『택리지』입니다. 『대동여지도』는 매우 정밀한 지리 정보 지도이지만, 인문 지리적 서술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9. 다음 두 화가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주로 밭갈이, 추수, 씨름, 대장간 등 일하는 서민들의 일상을 건강하고 해학적으로 묘사하는 데 뛰어났다. (나) 주로 그네 타는 여인, 뱃놀이, 주막의 풍경 등 도시의 남녀 간의 풍류나 애정을 감각적이고 세련된 필치로 그렸다.

① (가)는 정선, (나)는 신윤복이다.

② (가)는 김홍도, (나)는 신윤복이다.

③ (가)는 신윤복, (나)는 김홍도이다.

④ (가)의 대표작은 「미인도」, (나)의 대표작은 「서당」이다.

⑤ 두 화가 모두 중국의 산수를 모방한 관념적 산수화를 주로 그렸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②

해설: (가)는 서민들의 일상을 주로 그린 풍속화가 김홍도에 대한 설명이고, (나)는 도시 양반과 부녀자의 풍류를 주로 그린 신윤복에 대한 설명입니다.

오답 풀이: ①, ③은 인물이 틀렸습니다. ④ 대표작이 서로 바뀌었습니다. 김홍도의 대표작은 「서당」, 「씨름」 등이며 신윤복의 대표작은 「미인도」, 「단오풍정」 등입니다. ⑤ 두 화가는 모두 우리나라의 실제 모습을 그린 풍속화의 대가이며, 이는 관념적 산수화에서 벗어난 조선 후기 화단의 새로운 경향입니다.


10. 밑줄 그은 ‘이 학문’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7~18세기 조선 사회는 여러 가지 모순에 직면해 있었다. 토지는 소수에게 집중되었고, 많은 농민들은 토지를 잃고 힘겹게 살아가고 있었다. 이 학문의 연구자들은 이러한 현실 문제를 직시하고, 성리학의 공허한 이론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개혁 방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① 삼강행실도의 편찬 목적을 조사한다.

② 척화비에 담긴 대외 정책의 의미를 분석한다.

③ 정약용의 『경세유표』에 담긴 행정 개혁안을 찾아본다.

④ 조광조가 추진한 현량과의 실시 배경을 파악한다.

⑤ 권문세족의 토지 겸병 실태를 알아본다.

정답과 해설 보기

정답: ③

해설: 밑줄 그은 ‘이 학문’은 현실 문제 해결을 목표로 했던 실학(實學)입니다. 따라서 실학에 대한 탐구 활동을 찾는 것이 문제입니다. 정약용은 실학을 집대성한 인물이며, 그의 저서 『경세유표』에는 국가 행정 제도 전반에 대한 개혁안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③번은 실학 연구에 대한 적절한 탐구 활동입니다.

오답 풀이: ①(조선 전기, 성리학 윤리 보급), ②(흥선 대원군, 통상 수교 거부 정책), ④(조선 중기, 사림의 개혁 정치), ⑤(고려 후기)는 모두 실학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시기의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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